한국/글로벌경제 관련

PPT파일: 인공지능과 로봇이 지배할 미래 전망

작성자
이영환
작성일
2018-05-12 01:35
조회
409

여기 첨부한 것은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시민경제강좌 여섯 번째 주제인《인공지능과 로봇이 지배할 미래 전망 》이라는 제목의 PPT파일입니다. 이미 널리 알려졌듯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무엇보다도 인공지능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는 인공지능의 가장 낮은 수준에 해당하는 약인공지능(ANI)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 전환점은 2016년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과 대국했던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의 놀라운 능력을 목격하면서부터였을 겁니다. 필자도 한때 바둑을 두어서 조금 아는데 바둑에서 경우의 수는 가히 무한대에 달합니다. 그런데 알파고는 수많은 기보를 바탕으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통해 최고의 인간 고수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최선의 수를 발견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던 사실은 경이롭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왓슨(Watson)은 미국에서 가장 어려운 퀴즈 쇼인 <제퍼디>에서 인간 챔피언을 압도했을 뿐만 아니라 의학 분야에 응용된 왓슨은 어떤 의사보다 정확하게 영상 자료를 판독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이런 인공지능은 가장 낮은 단계인 약인공지능에 속한다는 사실입니다.

 

그 다음 단계가 모든 면에서 인간 수준에 도달한 인공지능, 즉 범용인공지능(AGI)입니다. 사실 말이 인간 수준이지 범용인공지능은 인간과 같이 감정을 느낄 뿐 아니라 자의식을 갖는다고 합니다. 물론 연산 능력이나 데이터 분석 능력은 인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뛰어나겠죠. 이런 면에서 범용인공지능은 그야말로 놀라운 기술의 발현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범용인공지능은 불가능하다고 믿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시기의 문제이지 범용인공지능은 결국 개발되어 인간과 함께 작업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과연 범용인공지능이 인간과 같은 의식을 가질 것인가이고 이와 관련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해 가장 낙관적인 사람으로는 단연 발명가이자 인공지능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입니다. 그는 2029년이면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범용인공지능이 출현할 것으로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지능폭발이 일어나 2045년 경이면 모든 면에서 인간을 훨씬 능가하는 초인공지능이 출현해 과거의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전혀 새로운 세상이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그는 이 시점을 기술적 특이점(technological singularity)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범용인공지능 이상의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이 우리 주변에 등장한다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면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우선 지금의 약인공지능이 조금 더 발전하면 로봇에 탑재되어 인간의 일자리 상당 부분을 대체할 것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한마디로 일자리 소멸입니다. 이것은 매우 비관적인 전망으로서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Yuval Harari)는 이 경우 대다수의 사람들이 쓸모없는 계층(useless class)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범용인공지능 이상이 개발되는 경우 예상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비하면 별것도 아닙니다. 철학자 닉 보스트롬(Nick Bostrom)은 초인공지능으로 인한 존재적 위험(existential risk)를 강조합니다. 초인공지능이 인간에게 우호적일 것이라는 보장은 전혀 없으며 인간과는 다른 목표를 가진 초인공지능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을 절멸시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과연 가능한 시나리오인지 아직은 누구도 확신하지 못하지만 완전히 무시하기도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인공지능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전개될 미래에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이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제에 관심 있는 분들이 생각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다른 파일과 마찬가지로 본인 나름의 기준에 의해 선정한 동영상을 중간 중간에 업로드했습니다. 감상하고 싶은 분은 화면 상단에 있는 "편집허용", "콘텐츠 허용"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