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영어 + 경제학》 강좌를 개설하려 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3-09 00:41
조회
1024

지식공유광장을 방문한 분들에게 알립니다

 

본인은 이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는 동국대학교 경제학과의 이영환 교수입니다. 여기 방문하는 분들 가운데 관심 있는 분이 있을지도 몰라 새롭게 구상하고 있는 강좌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에 개설하려는 강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오늘의 경제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이 처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영어에 익숙한 전문가들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왈가왈부해봤자 글로벌 차원에서는 거의 영향력이 없습니다. 한국사회의 수준을 진정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길은 국제사회에서 당당하게 한국인들은 고급문화를 가진 민족임을 국제 공용어인 영어로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취지에서 경제 관련된 지식을 영어로 공부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10번의 강좌를 개설하려고 합니다. 주변에 이런 강좌에 관심을 가질만한 젊은이들이 있으면 널리 소개해주십시오.

 

1. 강좌 일정 및 장소

▪ 4월 8일(토요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12까지 2시간씩 10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임.

▪ 강의 장소는 동국대학교 세미나실을 이용할 것임.(자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하차하면 5분 거리임)

 

2. 수강료

▪ 일정한 수강료를 책정하는 대신 9번째 강좌가 끝난 후 수강한 분들이 원하는 만큼 수강료를 납부하는 방식을 채택하려 합니다. 이것은 선물경제를 주창하는 사람들이 강연을 할 때 즐겨 사용하는 방식임.

 

3. 강좌 개요

▪ 5개의 주제를 선정해 각 주제별로 영어권 전문가들이 만든 동영상을 같이 감상한 후 본인이 내용에 대해 보완 설명할 것입니다. 그리고 참가한 분들 사이에 자유로운 토론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 5개의 주제와 주요 전문가들의 면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1주제: 선택의 경제적 의의와 한계>

• 경제학의 기초는 선택이므로 이와 관련해 경영학, 심리학 및 철학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동영상을 감상한 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임.

• 심리학자 쉬나 아이엔가(Sheena Iyengar), 철학자 레나타 살레츨(Renata Salecl), 그리고 철학자 루스 장(Ruth Chang)의 동영상을 중심으로 2회에 걸쳐 경제학의 선택 이론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려 함.

 

<2주제: 글로벌 경제의 현황과 금융자본주의의 문제>

▪ 현재 글로벌 경제를 지배하는 금융자본주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둘 것임.

▪ 2회에 걸쳐 세계적인 헤지펀드 매니저 레이 달리오(Ray Dalio), 금융경제사학자 니얼 퍼거슨(Niall Ferguson), 금융교육전문가 마이크 멀로니(Mike Maloney), 투자전략가 제임스 리카즈(James Rickards)의 동영상을 감상한 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임.

 

<3주제: 불평등 문제와 자본주의의 미래>

▪ 부와 소득의 불평등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출 것임.

▪ 2회에 걸쳐 경제학자 조지프 스티글리츠(Joseph Stiglitz),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 그리고 로버트 라이시(Robert Reich)의 동영상을 감상한 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임.

 

<4주제: 인공지능의 부상과 미래 전망>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 기술의 현황을 이해하고 향후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 개발에 따른 사회․경제적 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함.

▪ 2회에 걸쳐 발명가이자 인공지능전문가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eil), 미래학자 마틴 포드(Martin Ford)의 동영상을 감상한 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임.

 

<5주제: 패러다임의 전환과 앞으로의 과제>

▪ 현재 진행되고 있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위해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함.

▪ 2회에 걸쳐 물리학자이며 시스템이론가인 프리초프 카프라(Fritjof Capra), 경제학자 조지프 스티글리츠의 동영상을 감상한 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임.

 

4. 신청 방법

▪ 이상에서 설명한 「영어+경제학」 강좌를 수강하고자 하는 분들은 저의 이메일(ylee1105@naver.com)로 수강 의사를 밝힌 후 본인의 이름, 이메일 주소,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3월 31일까지 수강자를 모집한 결과 20명이 안 되면 강좌를 개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수강하고자 연락한 분들에게는 이런 결과를 알릴 것입니다. 수강을 원하는 분들이 31일 이전에 연락을 바랍니다.

 

※ 참조사항: 영어로 강의한다고 해서 오해하지 않기 바랍니다. 제 자신도 원어민이 아니기에 영어에 자신하지 못합니다. 단, 최근 몇 년 간 영어로 강의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대화하듯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영어로 사고하고 대화하는 훈련을 한다는 차원에서 생각해주면 좋겠습니다. 부담 갖지 마시라는 뜻입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