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영성 관련

미치오 카쿠: 의식의 세 단계(Three Stages of Consciousness)

작성자
이영환
작성일
2016-10-15 03:07
조회
358

미치오 카쿠(Michio Kaku)는 대중적인 과학 서적을 여러 권 출간했으며 과학 대중화를 위해 대중 강연도 많이 하고 과학 프로그램 사회를 맞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다재다능한 물리학자입니다. 본인 스스로 끈이론(string theory)의 공동 창시자 중 한 명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 점에 대해서는 뭐라 말할 입장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의 북리뷰파일 코너에 리뷰한 저서 『마음의 미래』에서 카쿠는 "의식 문제"에 대해 물리학자로서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한 마디로 그는 자신의 주장을 "시공간 개념에 기반을 둔 의식"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의식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의식이란 목적(음식과 집, 그리고 짝 찾기 등)​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변수(온도, 시간, 공간, 타인과 의 관계 등)로 이루어진 다중 피드백회로를 이용하여 이 세계의 모형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이와 같이 물리학의 관점에서 의식을 정의한 후 의식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 0단계 의식​​: 움직임이 전혀 없거나 극히 제한된 운동만을 할 수 있는 의식 수준으로 식물이나 박테 리아 같은 생물이 이 단계에 해당하며 몇 개의 변수(온도 등)만으로 이루어진 피드백회로를 이용해 자신이 속한 세계의 모형을 만들어낸다.

* 1단계 의식: 스스로 움직일 수 있으면서 중앙신경계를 보유한 생명체의 의식이 이 단계에 속하며 자신의 위치변화를 가늠할하는 새로운 변수들을 갖고 있는 생명체가 이 단계에 속한다. 예컨대 파충류가 여기에 속한다. 흔히 말하는 파충류의 뇌를 가진 생명체에에 관찰할 수 있는 단계다.

* 2단계 의식: 자신이 속한 세계의 모형을 만들 때 공간과 함께 다른 개체까지 고려하는 수준의 의식에 해당하며 감정이 있는 사회적 동물이 여기에 속한다. 예컨대 대부분의 포유류 동물은 이 단단계의 의식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 수준의 의식은 대뇌변연계(포유류의 뇌)의 형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3단계 의식: ​2단계 의식에 미래에 대한 예측 모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의식 수준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만이 이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이상과 같이 의식에 대한 카쿠의 견해는 사실상 뇌의 진화 과정에 ​따른 분류와 상응한다는 점에서 그다지 독창적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그의 주장을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의식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를 내렸기 때문입니다. 앞의 책에서도 카쿠는 철학자 데이비드 차머스(David Chalmers)의 말을 인용해 과학의 어떤 분야에서도 수많은 연구결과가 이처럼 중구난방인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많은 철학자들이 "의식이란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을 놓고 수백 년 동안 논쟁을 했지만 아직도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일단 그가 내린 정의를 수용하는 가운데 의식 문제에 접근하는 것도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전히 의식의 "쉬운 문제"의 범위 안에서 논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그의 논의에도 여전히 한계가 있습니다. 의식의 "어려운 문제", 즉 흔히 퀄리아(qualia)라고 불리는 지극히 주관적인 체험의 본질에 대해서는 아직 어떤 합의에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의식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우리의 궁극적인 관심사가 모두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궁극적 실재(ultimate reality)의 문제, 진화론과 창조론의 대립, 물질과 정신, 일원론과 이원론, 빅뱅 이론의 진위 등 이른바 "빅퀘스천들(Big Questions)"이  의식 문제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문제는 철학, 물리학, 생물학, 심리학, 신경과학, 종교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가운데 통섭적인 연구를 통해서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의식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취지를 감안해 좋은 자료가 있으면 공유할 것을 부탁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점은 여기 수록한 동영상은 미치오 카쿠가 "의식의 3 단계"라는 제목으로 인터뷰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앞에서 의식을 0단계에서 3단계까지 구분한 것과는 다소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이유는 이 동영상에서는 0단계를 제외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사람은 영어 자막을 이용할 수 있는데 구글 자동생성기를 통해 만들어진 자막이기에 다소 틀린 부분이 있지만 그런데로 볼만하니 인터뷰 내용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