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고대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3-22 23:38
조회
1312

지식공유광장이 공식적으로 오픈한지 이제 막 한 달이 지났습니다. 관리자로서 취지문에서 분명히 밝힌 바 있듯이 이 사이트는 특정 개인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책을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면서 만든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않고 있으나 곧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땅에 태어나 나름 여러 경험을 하면서 느낀 바는 우리 민족은 틀림없이 잠재력은 있는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집중력과 끈기가 부족하지 않나 하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런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성숙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물질적 풍요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성숙의 발현에 불과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지론입니다.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성숙의 부조화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침체를 초래할 것입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높은 수준의 지식을 공유하는 전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좋은 책을 읽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한 후 이를 공유하는 가운데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는 전통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 모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일단 이 사이트를 오픈했던 것입니다. 제 자신 좋은 글을 쓸 능력이 부족하지만 이런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조금씩 나아지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시 완벽한 글을 써야한다는 부담 때문에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그리 생각하지 마시라 당부하고 싶습니다. 이 사이트에 참여하는 어느 누구도 글의 내용이나 수준을 가지고 비판할 수 있는 권리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럴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부족한 존재라는 엄연한 사실을 인정한다면 누구든 편하게 자신의 생각을 밝힐 수 있다고 믿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이 사이트가 지향하는 바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이해관계로부터도 자유로운 가운데 이 사이트를 통해 한국 사람이면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지적 자산이 축적된다면 우리의 정신 문화를 한 단계 높이는데 상당히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이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참여를 학수고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 취지에 공감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부디 저의 뜻을 헤아려 지적 자산을 공유하려는 조그만 움직임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립니다.

 

 

이영환 배상

 

 

 

 

전체 0